본문 바로가기
미술

폴 세잔 - 생트 빅투아르산 연작 (Paul Cézanne - Mont Sainte-Victoire)

by 시뮬라크 2024. 5. 19.

폴 세잔 1839. 1. 19. - 1906. 10. 22.
Autoportrait avec un turban blanc, par Paul Cézanne 1881-1882

목차

    그림을 보고 인상에 남았던게 두번이었는데, 모네의 '인상, 해돋이'와 세잔의 '생트 빅투아르산'이다.

    예전에 폴 세잔 다큐멘터리를 봤는데, 거기서 봤던 '생트 빅투아르산'이 인상 깊어 언젠가 좀 더 자세히 찾아봐야 겠다고 생각 했다. 찾다보니 연작이란걸 알게됐고, 인상 깊었던 그림에 대해서 글을 남겨 본다.

    찾다보니 둘 다 인상파였는데, 그래서 인상이 깊었나보다.

    폴 세잔 - 생트 빅투아르산 연작

    폴 세잔느는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반에 걸쳐 활동한 프랑스의 위대한 화가로, 현대 미술의 아버지로 불리며 그 영향력은 매우 크다. 그의 작품은 전통적인 인상주의를 넘어 새로운 예술적 시도를 통해 현대 미술의 기틀을 마련했다. 특히, 세잔느의 생트 빅투아르 산 연작 시리즈는 그의 예술적 탐구와 혁신을 가장 잘 보여주는 작품들이다. 이 연작은 세잔느가 평생을 두고 탐구했던 주제로, 그의 고향인 엑상프로방스(Aix-en-Provence) 근처에 위치한 생트 빅투아르 산을 다양한 시각과 기법으로 묘사한 작품들이다. 

    폴 세잔 Paul Cézanne

    폴 세잔느의 생애

    폴 세잔느는 1839년 1월 19일, 프랑스의 엑상프로방스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루이 오귀스트 세잔느는 성공한 은행가였고, 세잔느는 경제적으로 안정된 환경에서 성장했다. 어린 시절부터 예술에 대한 관심이 있었던 세잔느는 엑상프로방스의 종교 학교에서 교육을 받았으며, 이후 법학을 공부하라는 아버지의 권유로 법대에 입학했다. 그러나 그의 진정한 열정은 미술이었고, 결국 파리로 가서 예술 공부를 시작했다.

    초기 경력

    파리에서 세잔느는 인상주의 화가들과 교류하며 자신의 예술적 스타일을 발전시켰다. 특히, 카미유 피사로(Camille Pissarro)와의 친분은 세잔느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피사로는 세잔느에게 자연을 있는 그대로 그리는 법을 가르쳤고, 이는 그의 초기 작품에서 잘 나타난다. 그러나 세잔느는 점차 인상주의에서 벗어나 자신의 독자적인 화풍을 개척하기 시작했다.

    Camille Pissarro
    Camille Pissarro

    예술적 고군분투

    세잔느의 작품은 초기에는 대중과 평론가들로부터 큰 인정을 받지 못했다. 그의 그림은 종종 거칠고 미완성처럼 보였으며, 이는 당시 사람들에게 생소한 것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잔느는 자신의 예술적 비전을 믿고 꾸준히 작업을 이어갔다.

    중년과 후기

    세잔느는 1870년대 중반부터 프랑스 남부로 돌아와 주로 엑상프로방스에서 생활하며 작업을 계속했다. 이 시기에 그는 생트 빅투아르 산을 비롯한 여러 자연 경관을 주제로 한 작품들을 많이 제작했다. 1886년 그의 아버지가 사망하면서 상당한 유산을 물려받아 경제적 안정을 찾은 세잔느는 더 이상 경제적 걱정 없이 예술에 전념할 수 있었다.

    말년과 사망

    세잔느는 1906년 10월 22일, 엑상프로방스에서 폐렴으로 사망했다. 그의 사망 이후 그의 작품은 점점 더 큰 인정을 받기 시작했고, 오늘날에는 현대 미술의 중요한 기틀을 마련한 예술가로 평가받고 있다. 세잔느의 예술적 유산은 그의 작품 속에서 여전히 강력하게 살아 숨 쉬고 있으며, 후대 예술가들에게 끊임없는 영감을 제공하고 있다.

    세잔느의 예술적 스타일

    폴 세잔느의 예술적 스타일은 그를 현대 미술의 선구자로 만드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의 작품은 인상주의의 영향 아래 시작되었지만, 점차 독자적인 스타일로 발전하여 후기 인상주의의 기틀을 마련했다. 세잔느의 예술적 스타일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의 색채 사용, 구도, 형태 탐구, 그리고 그가 자연을 해석하는 방식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색채와 빛의 활용

    세잔느는 색채를 통해 깊이와 형태를 표현하는 데 매우 능숙했다. 그는 전통적인 명암법 대신 색채의 변화를 통해 입체감을 만들어냈다. 그의 작품에서 볼 수 있는 색채의 명암 변화는 그가 빛을 어떻게 관찰하고 해석했는지를 잘 보여준다. 예를 들어, 생트 빅투아르 산 연작에서 그는 다양한 시간대와 날씨 조건에서 산의 색채 변화를 포착하여 빛과 색의 상호작용을 표현했다. 그의 색채 사용은 단순히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넘어서, 보는 이로 하여금 사물의 본질을 깊이 있게 경험하게 한다.

    구도와 형태

    구도와 형태에 대한 접근 방식도 매우 혁신적이었다. 그는 전통적인 중앙 집중식 구도에서 벗어나 화면의 여러 부분에 시선을 분산시키는 구도를 자주 사용했다. 이는 그의 작품에 동적이고 살아 있는 느낌을 부여했다. 또한, 세잔느는 형태를 단순화하고 기하학적으로 재구성하는 것을 즐다. 이는 그의 작품이 단순한 자연의 모사가 아니라, 사물의 본질을 탐구하는 과정임을 보여준다.

    자연의 해석

    세잔느는 자연을 있는 그대로 재현하기보다는 자신의 시각을 통해 재해석했다. 그는 자연을 관찰하고 이를 통해 얻은 인상을 자신의 예술적 언어로 표현했다. 그의 작품에서는 종종 사물이 여러 시점에서 동시에 보이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이는 그가 하나의 시점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시각에서 사물을 바라보고 이를 하나의 화면에 통합하려는 시도를 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후에 입체파 화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연작 시리즈의 시작과 발전

    폴 세잔느의 생트 빅투아르 산 연작 시리즈는 그의 예술적 진화를 보여주는 중요한 작품들이다.

    몽 생트 빅투아와 아르크 강 계곡의 고가교 (1882-1885) 

    이 작품에서 세잔은 여전히 전통적인 인상주의 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붓질은 상대적으로 짧고, 색채는 밝고 생생하다. 이 시기의 세잔은 자연의 빛과 색채를 포착하려는 인상주의자들의 접근 방식을 따르고 있다. 몽 생트 빅투아의 형태는 명확하게 구분되고 있으며, 풍경의 요소들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있다.

    Mont Sainte-Victoire and the Viaduct of the Arc River Valley
폴 세잔1882–85
    Mont Sainte-Victoire and the Viaduct of the Arc River Valley 폴 세잔 1882–1885 ⓒ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큰 소나무와 함께한 몽 생트 빅투아 (1885-1887) 

    이 작품에서는 세잔의 스타일이 점차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붓질은 더 크고 자신감 있게 변했으며, 색채는 더욱 풍부해졌다. 그는 자연을 단순히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의 구조와 형태를 탐구하기 시작했다. 소나무와 산의 대비를 통해 공간의 깊이를 표현하고 있다.

    Mont Sainte-Victoire with Large Pine 폴 세잔 1885-1887 ⓒ Courtauld Institute of Art

    비베무스 채석장에서 본 몽 생트 빅투아 (1897)

    이 시기의 세잔은 자신의 독창적인 스타일을 더욱 발전시켰다. 그는 인상주의를 넘어 자신의 독자적인 회화 방식을 확립하고 있었다. 이 작품에서는 형태가 더 단순화되고, 색채는 더욱 대담해졌다. 채석장의 기하학적인 형태와 산의 유기적인 형태를 대조적으로 배치하여, 자연의 본질을 추구하고 있다.

    Mont Sainte-Victoire seen from the Bibemus Quarry 폴 세잔 1897 ⓒ Baltimore Museum of Art

    몽 생트 빅투아와 샤토 누아르 (1904-1906)

    이 작품은 세잔의 후기 스타일을 잘 보여준다. 그는 이제 형태를 완전히 해체하고 재구성하며, 자연을 기하학적 요소로 분해하고 있다. 색채는 더욱 강렬해졌고, 붓질은 더욱 자유로워졌다. 샤토 누아르와 몽 생트 빅투아는 서로 대조되면서도 조화롭게 배치되어, 세잔이 추구한 자연의 질서와 조화를 잘 나타내고 있다.

    Mont Sainte-Victoire and Château Noir
폴 세잔c.1904 - c.1906
    Mont Sainte-Victoire and Château Noir 폴 세잔 1904 - 1906 ⓒ Artizon Museum

    세잔의 몽 생트 빅투아 시리즈는 그의 예술적 여정을 잘 보여준다. 초기에는 인상주의적인 접근을 따랐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그는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개발하여 자연의 구조와 형태를 깊이 탐구하였다. 이를 통해 세잔은 현대 미술의 아버지로 불릴 정도로 큰 영향을 미쳤다.

    세잔느의 유산

    폴 세잔느의 예술적 유산은 현대 미술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세잔느는 인상주의의 영향을 받았지만, 자신만의 독창적인 화풍을 개발하며 후기 인상주의의 기틀을 마련했다. 그의 기하학적 형태와 색채에 대한 독특한 접근 방식은 피카소와 브라크와 같은 입체파 화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세잔느의 작품은 단순한 자연의 모사가 아니라, 자연의 본질과 인간의 존재를 깊이 탐구하는 과정이었다.

    세잔느의 유산은 그의 작품을 통해 여전히 살아 숨쉬고 있다. 그의 작품들은 오늘날에도 전 세계 미술관과 갤러리에서 감상할 수 있으며, 예술가와 예술 애호가들에게 끊임없는 영감을 제공하고 있다. 세잔느는 "자연을 원통, 구, 원뿔로 취급해야 한다"고 말하며 사물의 본질을 기하학적으로 해석하려 했다. 이러한 그의 접근 방식은 현대 미술의 기틀을 마련했고, 그의 혁신적 기법은 오늘날에도 많은 예술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생트 빅투아르 산 방문기

    생트 빅투아르 산은 폴 세잔느의 작품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만큼, 실제로 이 산을 방문하는 것은 세잔느의 예술 세계를 더 깊이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생트 빅투아르 산은 프랑스 남부의 엑상프로방스 근처에 위치해 있으며, 그 자체로도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자랑한다.

    산을 방문하면 세잔느가 왜 이곳을 자신의 주요 주제로 선택했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산의 웅장한 모습과 주변의 평화로운 풍경은 세잔느의 작품에서 느껴지는 감동을 직접 경험하게 한다. 특히, 산의 다양한 시간대와 날씨 조건에 따른 색채 변화를 관찰하면 세잔느가 작품에서 어떻게 빛과 색을 사용했는지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

    엑상프로방스에는 세잔느의 작업실도 보존되어 있어, 그가 실제로 작업했던 공간을 방문해 볼 수 있다. 이곳에서는 세잔느가 사용했던 도구와 재료들을 직접 볼 수 있으며, 그의 작품 세계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을 수 있다. 세잔느의 작업실에서 바라보는 생트 빅투아르 산의 모습은 그의 작품 속에서 보던 그 모습 그대로이다. 이 경험은 세잔느의 예술적 비전을 직접 느낄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다.

    Aix-en-Provence에 위치한 Cézanne's studio (Atelier de Cezanne)

    맺으며

    폴 세잔느의 생트 빅투아르 산 연작 시리즈는 그의 예술적 탐구와 혁신을 가장 잘 보여주는 작품들이다. 세잔느는 이 산을 통해 자연의 본질을 탐구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예술적 비전을 구현했다. 그의 작품은 단순한 자연의 모사가 아니라,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과정이었다.

    세잔느의 예술적 스타일과 그의 작품은 현대 미술사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그의 유산은 오늘날에도 강력하게 이어지고 있다. 세잔느는 자신의 예술을 통해 사물의 본질을 탐구하고, 이를 통해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깊이 있게 표현하려 했다. 그의 작품은 오늘날에도 많은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으며, 그의 혁신적 기법과 스타일은 현대 미술의 중요한 기반을 마련했다. 세잔느의 유산은 그의 작품 속에서 여전히 살아 숨쉬고 있으며, 예술 애호가들에게 끊임없는 영감을 제공하고 있다.


    참고> https://www.cezanne-en-provence.com/en/gallery/the-sainte-victoire-mountain/

     

    The Sainte-Victoire mountain - Aix-en-Provence, ville de Cezanne

    home > gallery > the sainte-victoire mountain

    www.cezanne-en-provence.com

     

    참고> https://fr.wikipedia.org/wiki/Montagne_Sainte-Victoire_(C%C3%A9zanne)

     

    Montagne Sainte-Victoire (Cézanne) — Wikipédia

    Un article de Wikipédia, l'encyclopédie libre. La montagne Sainte-Victoire, près d'Aix-en-Provence, est le sujet de près de 80 œuvres du peintre français Paul Cézanne. Œuvre Titre Date Dimensions Conservation Pays La Montagne Sainte-Victoire vue de

    fr.wikipedia.org